강남 노래방에서 새벽까지 이어진 회식 자리, 한 통의 영상으로 드러난 직장 문화의 민낯과 바뀌어야 할 한국 사회의 오래된 관행”

    • 132 posts
    December 16, 2025 7:20 AM PST

    Come check out our Karaoke Party Room and have fun showing your signing  skills to your friends and/or family!! 🎵🎶🎤🎵🎶 Call us for more  information and bookings (705)840-5777

    서울 강남의 한 노래방에서 촬영된 짧은 영상이 온라인을 통해 확산되며 직장 내 회식 문화에 대한 논쟁이 다시 불붙고 있다. 해당 영상에는 평일 밤 늦은 시간까지 이어진 회식 자리에서 상사의 요구에 따라 노래와 술자리가 계속되는 모습이 담겨 있었다. 영상을 접한 누리꾼들은 “개인의 시간을 존중하지 않는 구시대적 문화”라며 비판을 쏟아냈고, 일부는 “강요가 아닌 자율적인 분위기였다면 문제 삼기 어렵다”는 반응을 보였다. 엇갈린 반응 속에서도 공통적으로 제기된 문제는 여전히 많은 직장인들이 회식이라는 이름 아래 부담을 느끼고 있다는 점이다. 전문가들은 회식 문화 자체가 문제라기보다는 강제성과 위계 중심의 분위기가 핵심이라고 지적한다. 한 노동사회학 교수는 “장소가 강남의 노래방이강남 퍼펙트 가격든, 동네 식당이든 중요한 것은 선택권”이라며 “회식 참여 여부가 인사 평가나 조직 내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면 그것은 명백한 구조적 문제”라고 말했다. 최근 일부 기업들은 회식을 점심시간으로 대체하거나, 공식적인 모임 자체를 최소화하는 등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번 논란을 계기로 보여주기식 사과나 일회성 대책이 아닌, 실질적인 조직 문화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강남의 한 노래방에서 시작된 작은 영상은 결국 한국 사회 전반에 남아 있는 오래된 관행을 다시 한 번 돌아보게 하고 있다.